본문 바로가기
▶ 자영업

네이버지도 (플레이스) 유료 광고 등록하는 방법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6. 29.

[ 네이버지도 공지사항 ]

https://smartplace.naver.com/notice/60cabf3da46148a7160ec7a9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smartplace.naver.com

네이버 지도가 2017년 로컬광고 종료 후 4년 만에 유료광고를 내놨습니다. 2017년까지는 입찰방식으로 1,2,3위 자리를 입찰받으면, 몇 개월 동안 상위 고정 노출이었는데 2021년에는 키워드 광고처럼,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바뀐다고 하네요. 현재는 테스트 기간이라서, 최소 금액 50원으로 고정된 상태이고 광고를 실은 광고주 여러 명 중에서 랜덤 하게 노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테스트 기간이 끝나면, 경쟁 체계로 들어가면, 광고비가 많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테스트 기간이기 때문에 광고료가 그렇게 많이 들지 않아서 지금은 광고를 무조건 진행하면 좋습니다. 저렴함)

평상시에 지도 상위 노출이 안되던 작은 업체들은 소소하게라도 노출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요.이마저도 자금이 많은 대형업체에서 다 가져갈 수도 있고요. 어떻게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그 만큼 높은 광고료가 발생할 것이고 경쟁이 낮은 키워드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상위 노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과금방식 ]

특이한 점은 클릭만으로 과금되는 시스템은 아니고, 전화 버튼을 누르거나, 예약, 주문 버튼을 눌렀을 때, 과금되는 방식이라는 점인데요.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거나 클릭했는데 돈이 빠져나가면, 경쟁 업체에서도 마구 눌러서 광고료를 소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경쟁 광고주끼리 서로 서로 누르고 앉아 있는 진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대행업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 지도 유료광고 과금 방식 안내문

 

 

 

 


[ 광고 가능 업체 / 불가 업체 ]

광고 등록 가능 업종

음식점, 학원, 병원 등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 참여 가능
미용실/네일샵 뷰티업종 및 펜션 / 호텔 숙박업종 => 이번 노출 대상 제외 => 다음에 시행 준비 중
=> 뷰티, 숙박 업종에 좀 더 힘을 쓰겠다는 이야기 같습니다. (시스템 정비할 시간이 필요한가 보죠?)

 

[ 광고의 형태 ] PC, 모바일, 지도앱 등에 상위 노출됩니다. "광고!"로 붙습니다.

기존의 지도와 이질감이 없어서, 광고인지 구분이 쉽지 않네요. 관리청의 경고를 받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광고와 광고가 아닌 것이 명확하게 구분해야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아래는 키워드 광고 = 파워링크는 박스로 구분하고 배경색도 바뀌고 상단에 광고라고 표기도 되어있는데 지도는 "광고!"=> 요렇게만 표기를 해놔서 광고 구분이 잘 안되네요.

네이버 키워드 광고

 

 

 

 


[ 광고 등록하는 방법 ]

 

0. 네이버 광고를 진행하려면,

캠페인 => 광고그룹 => 소재 이 순서대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캠페인이나 광고그룹 같은 경우에는 전문적으로 쓰시는 분(광고업체)을 위한 기능으로 보이고요.
일반적으로 소소하게 진행하시는 동네 상점은 이렇게 순서대로 만든다고 생각하시고 만들면 될 거 같습니다. 
저도 그룹 만들고 쓰는 기능은 일일 예산, 노출지역, 노출 성별 등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노출되는 것은 소재이기 때문에 소재를 어떻게 잘 선택되도록 잘 만들 것인지? 고민이 많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1. 네이버 검색광고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https://searchad.naver.com/my-screen

 

2. 광고 시스템 클릭

 

 

3-1. 새 캠페인 만들기 클릭

 

 

 

3-2. 플레이스 유형 클릭 

 

3-3.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자신의 업체 등록은 필수입니다.

 

3-4. 새 캠페인이 생성됐습니다. 

 

 

4-1. 캠페인을 클릭하고 들어가서 => 새 광고그룹 만들기 

 

 

 

4-2. 플레이스 검색 선택, 사업장 선택

4-3. 키워드 확인, 필요 없는 키워드 삭제 (신규 키워드는 마음대로 넣을 수 없습니다.)

 

4-4. 고급 옵션을 펼쳐서 세부 내용을 조정합니다. 

 

5. 광고그룹이 생성됐습니다. 

 

6-1. 광고그룹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새 소재 클릭 

6-2. 광고에 노출될 소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로 글자를 넣은 그림은 광고 소재로 사용이 안됩니다. => 거절됨
=> 일반 사진도 왜곡시키거나 줄이거나 늘이면 반려될 수 있으니 기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6-3. 홍보문구를 넣고 소재를 만듭니다. 

 

6-4. 소재 검토를 받습니다. 통과되면, 광고 진행하는 것이고 소재가 불량이면, 거절됩니다. 

=> 거절 사유를 확인한 다음 소재를 수정해서 재검토를 받았습니다. 

 

키워드는 본인이 추가할 수는 없고 관련 없는 키워드를 삭제할 수는 있습니다. 네이버지도(플레이스)로 유입되는 평소 키워드추출해서 자동으로 등록되는 거 같습니다. 평소에 블로그에 글을 남기고 네이버지도를 넣을 때, 원하는 키워드로 게시글을 써 볼 거 같습니다. 게시글은 도배성은 안되고, 한 달에 한 두번, 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써 볼 거 같고요. 홍보 위주(5~10%)보다는 정보 위주의 게시글을 발행해보는 게 좋지 않을까 싶고요. 하나의 블로그에서 힘을 받기가 어려우니깐, 다른 블로그 ID로 글을 써보실 거 같아요. (플레이스로 유입되는 키워드와 관련 있으니, 파워 링크를 활용하는 방법도 될 수 있겠네요. 인위적이지만)

하나의 장소에서 블로그 게시글을 발행하면, ID는 달라도 발행된 IP주소같으니깐, 하나 ID는 집에서 쓰고 다른 ID는 가게에서 쓰고 하나는 커피집에서 써보고 또 하나는 스마트폰(3G, 4G(LTE), 5G 모바일 통신망)에서 써보실 거 같습니다. 저는 글을 길게 써서 스마트폰에서는 못 쓰겠더라고요. 패드가 있으면, 블루투스 키보드/마우스 연결해서 글을 써 볼 수는 있을 거 같습니다. 저는 제 매장에서 여러개의 네이버 아이디를 돌려가면서 게시글을 발행하고 있는데, 필터링되지 않고 노출은 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된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스마트폰도 아이디 3개까지 로그인을 허용하니깐, 3개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근데, 모르죠? 지금은 필터링을 안 걸지만, 나중에 네이버에서 필터링 규칙을 바꿀 때, "동일IP 주소+동일 플레이스 발행 글" 몇개 이상부적절한 광고글로 필터링한다는 조건을 넣어서 걸러버리면, 네이버 필터링에 걸릴 수도 있으니깐, 아이디를 5개 이상씩 한 장소에서 돌려쓰면, 지금은 아니지만 나중에 걸릴 수도 있지 않을까는 생각입니다. (근데, 필터링이 너무 촘촘하면, 일반적으로 자신의 매장을 홍보하는 사업자도 다 걸리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생태계가 망가지잖아요? 그물코를 크게 만들어서 큰 물고기만 잡으려고 할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작은 물고기(일반유저)처럼 행동하면, 쉽게 그물망(필터링)에 걸리진 않을 것이란 생각!)

꾸준하게 게시글을 정성드려서, (너무 홍보/광고에만 열중하지 않고) 정보성 게시글을 작성하면, (네이버도 그런 정보가 필요하니깐) 그래서, 네이버도 쉽게 내칠 수가 없도록 키워드를 도배하지 않고 아껴서 쓸 거 같아요. 아끼면 똥된다고 생각하시면, 버리는 블로그 ID를 하나 만드셔서, 거기에 홍보성 키워드를 몰아쓰시고, 매장과 같이 키우는 ID는 홍보글보다는 정보성 글을 남겨볼 거 같습니다. => 네이버는 1인당 3개의 아이드를 생성할 수 있고요. 사업자는 사업자용 아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체면 단체 아이디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