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리일지/[동탄] 반송동

화성시 반송동 컴퓨터수리 모니터 화면 안나옴 및 CPU 과열 증상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3. 5. 28.

화성시 반송동 컴퓨터수리 모니터 화면 안 나옴 및 CPU 과열 증상

 

안녕하세요. 동탄센트럴파크 옆에 있는 동탄컴퓨터입니다. 이번에 입고된 컴퓨터인데요. 모니터 화면이 안나온다고 입고된 컴퓨터입니다.  모니터가 안나오는 증상은 아래와 같은 그래픽카드 불량입니다.  

테스트용으로 사용중인 메인보드입니다. 빨간색 방열판의 그래픽카드는 고객님께서 가져오신 컴퓨터에 있던 그래픽 카드(GT220)입니다. 고객님 컴퓨터에서는 부팅이 안됐었지만 테스트용 메인보드에서는 아래와 같이 화면이 깨지는 상태로 출력이 됐습니다.  

 

 다행히 내장형 그래픽카드가 있는 메인보드라서, 메인보드 내장형 그래픽카드로 대체해서 사용하도록 설정해 드리고접수하신 컴퓨터 불량 증상은 마무리 됐습니다. 근데 CPU의 온도를 측정해보니, 온도가 높은 편이라서 CPU 쿨러를 분해해 봤습니다. 

 

 

 E6700은 저발열형 CPU인 울프데일 CPU로 온도가 그렇게 높지않은 특성이 있는데요. 부팅한 다음에 측정한 온도 치고는 높은 편이라서 CPU팬을 분해해보았습니다.

 

CPU 팬을 분해해보니 위와 같이 CPU팬을 고정하는 다리들이 다 부러진 상태였고 CPU와 맞닿는 방열판의 서멀구리스는 닦여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양사방의 CPU 고정핀 플라스틱의 파손이 생겼습니다. 

 

파손된 CPU 고정핀들이 보드상에 박혀있어서 사진 촬영했습니다.

 

 

775 CPU팬을 교체한 다음 온도측정하니 37도가량으로 양호한 상태로 나왔습니다.

 

 

 

[ 접수된 컴퓨터의 사양 ]

 

부품명 제조사 - 모델명 상태
CPU 인텔 - E5600 정상
메인보드 ECS G41T-M6 V1.0 정상
메모리 1 삼성 DDR2 - 2G 정상
메모리 2 미장착 -
그래픽카드 지포스 - GT220 불량
저장장치 히타치 500기가 정상
전원공급장치 ONE-POWER K450 정상
CPU 인텔 - 775 CPU 불량

 

 

 


 

아래는 같은 날에 접수된 컴퓨터입니다. 이 컴퓨터가 먼저 접수되었기에 위의 컴퓨터의 CPU 온도도 같이 측정해 본 것인데요. 5분 ~ 10분 정도 사용한 다음 컴퓨터가 꺼지는 증상으로 입고해주셨습니다. 컴퓨터가 꺼지는 증상이라서 먼저 CPU의 온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일반적인 부팅후의 측정한 온도가 76도로 높은 편입니다. 그래픽 과부하 테스트 중에는 100도 이상으로 올라가서 그래픽 과부하 테스트를 중단하고 CPU 쿨러를 확인해 봤습니다.

 

 

팬은 평온하게 정상적으로 회전하지만

 

CPU팬을 떼어보니 아래의 서멀구리스가 말랐으며,

 

CPU에 묻은 서멀구리스의 양도적은 것을 봐서는 CPU 처음 구입 시 발라져 있던 서멀구리스였고 CPU와 팬이 제대로 밀착이 안 됐던 상태로 보입니다.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한 다음 CPU방열판을 밀착하여 장착한 다음

 

메인보드 상의 CPU 온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윈도 부팅 후 CPU의 온도는 정상 범위로 떨어져서 화성시 반송동 컴퓨터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접수된 컴퓨터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품명 제조사 - 모델명 상태
CPU 인텔 i3 540 정상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 H55M 정상
메모리 1 삼성 DDR3 - 2G 정상
메모리 2 삼성 DDR3 - 2G 정상
그래픽카드 ATI - 5750 정상
저장장치 WD - 500기가 정상
전원공급장치 AONE - 450L 정상
CPU 인텔 - 1156 CPU 접속불량

 


[ 2023년 05월 23일 내용추가 ] 모니터 안 나오는 컴퓨터 입고

 


 모니터 화면이 안 뜨는 증상으로 찾아주신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별도로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슬롯에 장착한) 외장 그래픽카드가 있는데, 메인보드에 실장 된 내장형 그래픽카드의 HDMI 포트에 연결해서, 화면이 안 떴습니다. 메인보드에 실장된 내장형 그래픽카드는 HDMI 포트가 있고 추가로 장착된 외장 그래픽카드에는 DVI 포트만 2개 있고 미니 HDMI 포트만 있어서,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 카드 HDMI 포트에 모니터를 연결하신 거 같습니다. 

 DVI포트를 HDMI 포트로 바꿔주는 젠더가 있는데요. 변환젠더를 통해서 신호 변환 후 정상적으로 모니터 화면이 뜨고 있습니다. 근데, 윈도우7 설치된 상태네요. 제 생각에는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이제 잘 안 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이 안 뜨는 이유는 내장그래픽에 연결해서 그렇습니다. 그래픽카드에 DVI를 HDMI신호 변환 젠더를 사용해서 모니터와 연결했습니다.

 

 모니터의 전원선인데요. 코드의 규격이 국내 규격은 아니고 해외(유럽이나 중국 등) 규격의 얇은 코드를 가져오셨습니다. 8자 케이블, 2구 케이블도 국내(한국) 규격에 맞는 제품으로 구입해서 가셨습니다. 코드가 규격이 안 맞으면, 스파크가 튀는 등 다양한 전기적 접속 불량 증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멀티탭을 살짝 건드렸는데, 컴퓨터 모니터 화면이 꺼진다든지 스파크가 튄다든지 등 전자 제품에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멀티탭 소켓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국내 규격에 맞춰진 코드를 사용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동네 전파사는 거의 없어졌고 조명 매장이나) 동네 컴퓨터 매장에서 ~5천 원 사이에서 전기선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8자 코드, 2구 전원선, 전기선, 국내규격과 해외 규격 굵기 비교

 

[ 관련글 ] 컴퓨터 전기 선을 잘라봤습니다. 내부 케이블(전선)의 상태

 

저가형 파워케이블 (전원케이블)(전원선)(전원코드) 분해

저가형 파워케이블 (전원케이블)(전원선)(전원코드) 분해 [ 2015년 08월 14일 ] 컴퓨터가 안 켜지는 증상으로 내방을 해주신 고객님의 파워선입니다. (동의어) 전원케이블, 전원선, 파워케이블, 전원

dongtancom.com


 

아래는 사무실에서는 화면이 안 뜨는 증상으로 찾아주신 손님의 모니터인데요. 컴퓨터 매장에서는 정상적으로 화면이 잘 뜨고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고장인데요. 정상적으로 화면 출력됐었던, 화면 출력 확인했던 (제) 모니터 케이블을 구입해서 가셨습니다.

손님의 hp 모니터
모니터 안 나옴 증상으로 입고된 모니터인데, 정상적으로 화면이 출력돼서 연결한 제 케이블을 구입해서 가셨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