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영업

LED 십자등(전등) 교체 방법 및 사용 시간 (수명)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17. 12. 22.

LED 전등 교체

 

 

 

 

최근에 LED 십자등이 변색이 되고 한쪽 라인이 나가더니 전체적으로 불이 안들어와서 제품을 교체를 했습니다. 그 과정을 아래와 같이 사진으로 남겨놓았으니 참고하실 분은 참고바랍니다. 관련된 문의전화를 저희 매장으로 연락주시면 전화응대가 어렵습니다.

 

추가적인 문의 전화는 인근 지역의 조명, 전기 관련 매장으로 문의바랍니다.

 

 

 

 

아래 작업은 비전문가가 작업한 내용이므로, 전적으로 신뢰하진 마시고 전기 작업은 항상 차단기를 내려놓고 작업하셔서 안전사고(감전)에 유의바랍니다. 감전, A형 사다리 등 위험한 작업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2년 정도 사용한 LED 전등에서 쾌쾌한 냄새가 나고 급기야 전등이 나가버려서 셀프 교체를 해봤습니다.

[ 이전글 ]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1168027847

 

[LED 전등] 십자등 2년 사용후기 - 변색과 냄새 그리고 고장남

매장의 등을 일반 형광등(십자등)에서 LED 십자등으로 교체한지 2년 ~ 3년 정도 됐습니다. 3총 3개의 십...

blog.naver.com

LED 등을 사용하는 이유가 일반 형광등에 비해서 밝기도 밝고 근데, 전기는 적게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전기료 절약) 무엇보다 기존 형광등에 비해서 수명이 길다는 장점 때문에 LED 전등으로 변경하게 되는데요. 이번 LED 등은 2년 정도 사용했더니 열 때문에 변색이 생기고 기판도 망가지고 심지어 LED 소자가 타버린 곳도 생겼네요.

 

밑은 박스는 새제품이고요. 위의 십자등은 기존에 사용했던 제품입니다. 열이 굉장히 많이 발생해서 변색된 제품

 

 

기존의 변형된 LED 전등은 아래의 이전글을 참조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1168027847

 

[LED 전등] 십자등 2년 사용후기 - 변색과 냄새 그리고 고장남

매장의 등을 일반 형광등(십자등)에서 LED 십자등으로 교체한지 2년 ~ 3년 정도 됐습니다. 3총 3개의 십...

blog.naver.com

고장난 LED 아래에 있는 박스가 이번에 새로 구입한 오스람(LEDVANCE) 유통 LED 십자등입니다. 가격은 이전의 코콤 십자등보다 더 저렴해 졌습니다만 플리커가 없어서 눈의 피로도를 낮춰준다고 하네요. (내돈내산, 광고아닙니다.)

플리커 관련 설명 - https://namu.wiki/w/%ED%94%8C%EB%A6%AC%EC%BB%A4

 

 

 

42W 주광색 제품입니다.

 

 

 

전등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전선이 2가닥 나와있는데요. 이 부분을 기존의 전등이랑 바꿔 끼우면 됩니다. 바꿔 끼우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직접 교체하실 계획이라면 반드시, 차단기를 내려놓고 작업하세요. 벽스위치말고 두꺼비집에서 조명 차단기를 내려놓고 작업할 거 같습니다. 차단기를 내렸을 때, 조명이 꺼지는지 확인 다시 확인바랍니다.)

 

커넥터 같은 것이 동봉되어서 배송이 오기도 했는데요. 기존에 형광등을 사용중이라면, 결선하는 대신에 아래와 같은 커넥터(단자)로 연결해놓았다면, 어렵지 않게 교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레드밴스 LED 십자등

 

 

조금 아래로 이동하시면, 십자등 대신 일자등을 이용한 커넥터 연결 방법을 설명해 뒀습니다.

 

 

 

 

 

 

아래와 같이 천장에 올라가서 선을 연결하는 것이라서 작업하면서 결선 사진 찍기가 어려워서 일자등 설치할 때, 찍어둔 작업 사진을 대신 첨부했습니다.

 

 

 

 

 

 

 

 

천정이 너무 높아서 사다리를 놓고 교체를 했습니다.
사다리 위에서 작업하면서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았어요.
오스람조명이 LEDVANCE로 회사명을 변경했다고 하네요.

 

 

 

 

 

 

 

 

 

 

 

 

 

 

 

 

 

 

 

 

 

 

 

 

 

 

 

[ 전선 커넥터 연결하는 방법 ]

0. 반드시, 전기를 차단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1. 전선의 끝부분의 피복이 벗겨져 있지 않다면,

적당한 길이만큼 전선을 까야합니다. 리퍼가 있으면 좋고요. 없으면 가위나 칼날을 이용해서 피복을 벗겨줄 수 있습니다. 피복을 벗길 때, 피복 안에 얇은 전선가닥이 되도록 끊어지지 않게 조심스럽게 껍질을 까줍니다.

2. 전선이 굵은 전선(한가닥) 일 때는 바로 커넥터에 연결하면 됩니다.

3. 전선이 가늘게 여러가닥으로 이뤄졌을 때는 전선을 꼬아서 연결합니다. 

선들이 흐트러지므로 양갈래로 반반씩 선을 나눠서 한 방향으로 선을 꼬아서 커넥터에 꽂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 부분의 전선이 튀어나온 부분은 리퍼(가위) 등으로 다듬어 주면 좋습니다.

 

 

 

 

 

아래의 일자등은 작업대에서 사용할 용도로 측면 벽면에 고정할 요량으로 작업한 사진인데요. 원래는 플러그에 전기선을 연결해서 꽂아야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생각해보니깐 컴퓨터 전원선을 활용해도 무방할 듯 해서 컴퓨터 전원선을 짤라서 연결해서 잠시 사용을 했습니다만 결국에는 ON/OFF 스위치가 필요해서 조명 매장에 들려서 "ON/OFF 스위치가 달린 전선"을 구입해서 연결했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고 전등을 켜봤습니다. 기존 전등이랑 밝기는 비슷한 정도이고요. 눈이 시린 건 조금 더 써봐야할 듯 한데요. 일반 형광등보다는 LED가 눈이 조금 더 시린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오스람 제품은 플리커현상을 잡았다고 하니 조금 더 써봐야겠습니다.

 

 

 

 

 

 

 

단순 온도 비교를 하기에는 두 제품 사이의 생산연도나 연식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제 경험에 의한 일부이니 참조바랍니다. 2년이 지났기 때문에 현재 나오는 제품의 발열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을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2개의 코콤 십자등 중에 하나는 아예 나가버렸고 (고장) 1개는 아직 동작은 됩니다만 거의 같은 구조로 생산됐을 제품이기 때문에 비슷한 시기에 나갈 수 있기 때문에 2개 다 교체를 했습니다. (사다리 빌려오는 것도 일이고 한 번 교체작업할 때, 같이 하는 것이 편하기도 하고요.)

1개는 불량으로 폐기 처분하고 나머지 1개는 일단은 동작이 되기는 해서 동작 온도를 한 번 측정해봤습니다. 전면에도 열을 많이 받아서 변색이 됐지만 후면이 더 과열된 상태라서 후면을 측정해봤습니다.

 

 

 

 

 

 

 

 

 

 

코콤 제품은 80도 이상이 나오네요.

 

 

 

 

 

 

 

 

오스람 제품은 60도 가량 나옵니다.

 

 

60도도 낮은 온도는 아닌 거 같습니다만 오스람 제품도 한 2년 정도 써보고 온도 변화를 확인해봐야할 듯 하네요. 서로의 환경 (사용기간) 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 온도 측정만으로 호불호를 가리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요즘 (2017년) 나오는 제품은 발열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했을 수도 있고요. 이러한 부분에서 측정을 해놓으면, 나중에 분석할 때, 유용하지 않을까 싶어서 후기글을 남겨봅니다.

 

 

 

 

 

 

 

[ 2022년 06월 내용 추가 ] 십자등 3개 중에 한개가 고장나기 시작했습니다. 

 

한쪽은 2021년 11월에 나가고 반대쪽 하나도 2022년 6월에 번쩍이다가 나갔네요. 

십자등 하나가 먼저 고장나고 반대쪽도 나가고 있네요. 번쩍번쩍 거립니다.

이렇게 십자등 3개 중에 하나가 한줄이 나갔습니다. 2017년에 이 글을 썼으니깐, 5년 정도 썼으면 그럭저럭 잘 쓴 거 같습니다.오해하고 있었는데, 위의 십자등은 2014년에 동네 조명 가게에서 구입한 LED 십자등이었습니다. 2017년에 2015년에 구입한 제품(코콤)만 교체하고 2014년 동네 조명 가게에서 구입한 십자등은 그대로 사용했었나 보네요. 

시간이 많이 지나서 잘못 기억하고 있었는데요. 게시글을 수정하면서 이전 게시글의 사진을 천천히 보니깐, 2022년 6월에 교체한 십자등은 2014년 동네에서 구입한 십자등입니다. 너무 오래 사용해서 제품을 헷갈렸네요. 플라스틱이 잘 부러졌던  이유가 있었네요. 8년 동안 LED의 열을 받았으니, 내구성이 약해졌겠다. 이해가 됩니다. 다음에 구입할 때 참고하기 위해서 제품 제조사의 라벨을 스크랩했습니다. 제조월(유통)이 잉크로 라벨 위에 찍혀있는 거 같은데요. 140428 => 2014년 04월 28일 출하된 제품인 거 같습니다. 

2014년에 동네 조명가게에서 구입한 LED 십자등은 2022년에 고장났습니다. (8년 동안 잘사용했습니다.) OHSONG LIGHTING 오송조명주식회사 OSL-TWIN4-60W, HD11076-13027

사용 중에 별문제 없이 (타는 냄새 없이) 5년 동안 잘 사용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같은 메이커의 제품으로 3개를 주문했습니다. 아직 다른 십자등은 멀쩡하지만, 비슷하게 생산된 제품이고 거의 사용 시간이 같으니깐 수명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왕 주문하는 거, 제품의 비용도 저렴해져서 3개 주문했습니다. 일단은 먼저 고장난 가운데 제품 먼저 교체하고 순서대로 하나씩 교체해서 써봐야 겠네요.

고장난 제품이 2017년에 교체한 LED 십자등 제품(레드밴스)으로 오해하고 있었는데, 다시 확인해보니깐, 2014년에 동네 조명가게에서 구입한 오송조명의 십자등이었네요. 2017년 교체한 LED십자등 2개는 아직 정상적으로 동작되고 있습니다. 고장나면 게시글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06월 15일 8년 동안 실사용 한 LED 십자등의 상태 (하루 평균 10시간)

오늘 새로운 LED 십자등이 도착해서 기존의 제품(2014년)을 제거하고 신품으로 한개만 교체했습니다. 8년동안 천장에 매달려 있었던 제품이라서 LED 전등 위에 벌레 사체가 많습니다.

LED 전등 위의 벌레 사체
LED 전등 위의 벌레 사체

벌레를 털어내고 확인해보니, 이 제품도 LED의 열때문에 플라스틱 변색이 생겼습니다. LED 앞쪽 투명커버는 변색은 없고 LED 뒤쪽 플라스틱 변색과 플라스틱 강도가 약해졌네요. 

LED 십자등 불투명 커버는 괜찮은데 LED 뒤쪽의 플라스틱은 열이 많이 받아서 누렇게 변색되고 플라스틱이 약해졌습니다.
LED 십자등 불투명 커버는 괜찮은데 LED 뒤쪽의 플라스틱은 열이 많이 받아서 누렇게 변색되고 플라스틱이 약해졌습니다.

LED 소자가 몇군대 탔습니다. LED 소자가 직렬로 연결된 거라서 소자가 타서 끊어지면 한쪽 라인 전체가 꺼지는데, 케이블로 고장난 LED는 점프해서 납땜해서 사용하시는 분도 계신다고는 들었습니다. 하지만 LED 십자등은 가격대가 저렴하기 때문에 분해해서 고쳐서 사용하지는 않을 거 같아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꺼진 LED 기판의 LED 소자 몇개가 탔네요.
꺼진 LED 기판의 LED 소자 몇개가 탔네요.

LED가 붙어있는 기판의 LED 소자가 두어개 탔습니다. 

반대쪽 LED 소자도 몇개가 탔습니다.
반대쪽 LED 소자도 몇개가 탔습니다.

LED 판을 분리하니깐, 나사 조였던 플라스틱이 쪼개지네요. 플라스틱이 열을 받아서 강도가 처음보다 약해져서 바스러집니다.

플라스틱 열화 변성열을 그대로 받아서 플라스틱이 노후되고 약해져서 손가락으로 누르는 힘만으로 부셔집니다. 나사풀면서 부러졌으며, 꺾으면 그냥 부러집니다.
열을 그대로 받아서 플라스틱이 노후되고 약해져서 손가락으로 누르는 힘만으로 부셔집니다. 나사풀면서 부러졌으며, 꺾으면 그냥 부러집니다.

하지만, LED 흰색 커버는 변색이 안된 상태입니다. 플라스틱은 가볍게 부러지니깐, 손 힘으로도 충분히 부러지네요. 그래서, 플라스틱은 별도로 분리수거했습니다. LED 투명 커버도 플라스틱, LED 납땜된 기판은 애매하고요. (금속?) 콘덴서가 달린 기판은 고장난 폐컴퓨터 가져가시는 분에게 드리려고 별도로 보관해뒀습니다.

고장난 LED 십자등 분리수거 또는 폐기물 스티커 2천원 붙여야

 

지역마다 다르지만, 폐 LED 등을 폐형광등 수거함으로 수거하는 곳(서울시 중랑구)도 있고요.

예전에 LED 조명을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화성시에 물어봤던 적이 있었는데요. 십자등은 아니고 LED전구였는데, 대형폐기물 스티커 2천원을 붙여서 내놓으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분리수거하는 방식이 지역마다(자치구) 배출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건 지역 자치구 또는 분리 수거 당담 업체로 문의를 해보세요.
https://blog.naver.com/dongtanpc/221346346509

 

LED전구 버리는 방법

LED 전구가 고장나는 바람에 LED 전구를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봤는데요. 각 지자체마다 버리는 ...

blog.naver.com


[관련글] 벽시계 건전지 사용 기간은 2년입니다.

 

벽시계의 건전지의 수명은? (2탄, 12년의 기록)

[이전글] 2016년 04월 작성글  벽시계 배터리 교체 주기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0670915913 벽시계의 건전지의 수명은? (2탄) "어제 오후에 시간이 잘 안가네~"라고 생각하며 있었는데 ... 자세..

dongtancom.com

 

 

 

 

 

 몇 년치의 경험을 정리해서 올려둔 게시글인데요.
포스터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하트(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하셔도 클릭하면 1회 올라가요! 

하트 클릭한다고 저한테 남는 건 크게 없는 거 같고
얼마나 많은 분이 보시고 좋아하셨지는 궁금해요~^^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