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동탄컴퓨터수리 - 셀프 조립 후 부팅 안 되는 컴퓨터 A/S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4. 3. 11.

동탄컴퓨터수리 - 셀프 조립 후 부팅 안 되는 컴퓨터 A/S

동탄컴퓨터수리 - 셀프 조립 후 부팅 안 되는 컴퓨터 A/S
동탄컴퓨터수리 - 셀프 조립 후 부팅 안 되는 컴퓨터 A/S

 

1. 접수 증상 (손님)

1) 부팅 안 됨 = 화면 안 뜨는 증상
2) 화면 뜨고 윈도우 부팅 안 됨 
3) 메인보드 3장 교체해 봄 (직접) 

 

 

 

2. 확인 증상 (동탄 컴퓨터 매장)

1) 화면 뜰 때 있고 화면 안 뜰 때 있음
2) 화면 뜰 때, 윈도우 부팅될 때 1회 있었고 윈도우 로딩 안 되는 경우가 훨씬 많음

 

 

 

3. 점검 내역

1) 기본 점검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는 부속을 갈아봅니다. RAM, 파워서플라이 순서대로 교체를 해 봅니다.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분해해서, 메모리랑 파워서플라이 등을 교체해도 증상은 동일합니다.

분해 점검 중
분해 점검 중

 

 

2) 분해 점검

CPU 교체 작업을 진행하기 전CPU 소켓의 핀 상태도 확인합니다. 소켓 안에 이물질(먼지)이 보입니다. 이 정도로 문제가 생길 것은 아니라서, 핸드 송풍기로 불어냈습니다. 

CPU 소켓 핀 상태 확인 중AM5 소켓 핀 안에 흰색 먼지가 있습니다.
CPU 소켓 내부 핀 상태 확인 및 이물질(먼지) 제거

 

 

 제 CPU를 손님의 메인보드에 장착하기 전손님의 CPU의 정상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님의 CPU를 제 메인보드에서 테스트하기 전"제 메인보드와 CPU, RAM, SSD, 파워서플라이로 화면이 뜨는 걸 먼저 확인"하고 손님의 CPU를 연결합니다. 

제 메인보드 정상인지 확인 중정상적으로 화면 출력되는 중
손님의 CPU가 정상인지 먼저 확인합니다. 그전에 제 메인보드가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손님의 CPU, RAM을 장착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손님의 CPU로 제 SSD에 설치된 윈도우로 바탕화면 진입 성공됐습니다.

손님의 CPU,RAM 정상 동작 확인 중윈도우 진입 성공
손님의 CPU와 메모리를 제 메인보드와 SSD, 파워서플라이로 윈도우 구동을 확인 중에 있습니다.

 

 

CPU, RAM의 복잡한 계산을 할 수 있는 렌더링 프로그램으로 씨네벤치 R23을 돌려서 CPU, RAM의 정상 동작을 확인했습니다. 

씨네벤치 R23 프로그램으로 CPU와 RAM 동작을 확인했습니다.
씨네벤치 R23 프로그램으로 CPU와 RAM 동작을 확인했습니다.

 

 

 손님의 CPU가 정상 동작되는 걸 확인한 후 제 테스트용 CPU를 손님의 메인보드에 장착합니다. 드물지만, 메인보드가 CPU 불량을 만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전 확인 절차로 손님의 CPU 불량을 먼저 확인하고 있습니다. (7600이면 아직 A/S 기간이 남았지만, 부품이 타거나 외관이 손상되면 A/S 보증이 안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컴퓨터 점검하다가 순식간에 제 테스트용 CPU를 고장 나는 경우가 드물지만 없지 않기때문에 조심스럽습니다.)

 손님의 보드에 제 CPU를 장착해서 추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제 CPU에는 "동탄컴"이라고 네임펜으로 표기를 했습니다. 손님의 메인보드에 제 CPU를 장착하고 테스트를 진행해도 증상은 동일합니다. 이렇게 부품 교체하면서 불량 증상이 사라지는지? 계속 나타나는지? 확인하면서 점검이 계속 진행됩니다. 

제 CPU 위에 동탄컴이라는 글자를 네임펜으로 적었습니다.손님의 보드에 제 CPU를 꽂아서 테스트 중동일 증상 발생 중
제 CPU를 손님의 메인보드에 꽂아서 증상을 확인 중입니다.

 

 

M.2 SSD의 위치를 변경해도 증상은 동일합니다. 

손님의 SK하이닉스 P41 M.2 SSD 위치 이동 중
손님의 SK하이닉스 P41 M.2 SSD 위치 이동 중

 

 

테스트용 M.2 SSD를 꽂으니, 바로 윈도우 로딩이 됩니다. 손님의 SSD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테스트용 SSD로 교체 장착불량 증상이 사라지고 윈도우 바탕화면 진입 중
테스트용 SSD를 꽂으니 바로 윈도우로 넘어갑니다.

 

 

 손님의 SSD의 외관 상태를 확인했는데요. PCB 기판에 긁힘 자국이 있습니다. 검은색으로 코팅된 PCB 기판 표면이 날카로운 것에 긁혀서 내부 금속이 보이네요. 아마도 이 부분이 문제가 발생된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셀프 조립시 보드의 방열판에 긁혔을 가성이 큽니다. 수 많은 신품을 개봉해서 사용했지만, 제조사에서 기판이 긁혀서 나오는 경우는 저는 본 적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조립 과정에서 긁힘 문제가 발생되는데, 조립하는 사람도 모르게 긁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긁히는 과정을 손님께서 알았다면, 고장 원인도 찾기가 쉬웠을 겁니다. 저도 SSD가 긁히는 것보단 CPU나 M/B (CPU 소켓 핀)불량을 더 많이 봤기 때문에 그 부분을 먼저 점검했습니다. 

M.2 SSD PCB 기판 긁힘
M.2 SSD PCB 기판 긁힘

 

  불량난 SSD를 제거하고 제 SSD를 연결 후 손님의 모든 부속을 꽂아서 테스트했습니다. 바탕 화면까지 진입되는 모습입니다. SSD의 기판 긁힘(사용자 과실, 파손, 불량)으로 인한 윈도우 부팅이 안 되는 증상입니다. PCB 기판이 긁히는 경우가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제 SSD와 손님의 모든 부속을 꽂아서 윈도우 부팅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제 SSD와 손님의 모든 부속을 꽂아서 윈도우 부팅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보통은 다른 일도 같이 병행하면서 작업하기 때문에 점검 과정은 이렇게 기록을 남겨가면서 점검하고 있습니다. 외우면서 점검할 수도 있지만, 기록을 남기는 게 더 정확합니다. 

 

 위와 같이 원인을 찾아드리고 메인보드 서포트 볼트 미체결한 부분도 수정해서 출고했습니다. 이렇게 셀프 조립한 컴퓨터의 불량 원인을 찾아드리는 작업은 조립 대행보다 작업량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부품 분해 후 재조립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덤으로 부품 교차하면서 점검도 해봐야 합니다. 

 

 

[ 동탄 컴퓨터 매장 위치 안내 ]

전화번호 031-8015-2456

 

카카오 지도

 

네이버 지도 https://naver.me/xn6HvdVr

 

네이버 지도

컴퓨터수리

map.naver.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